본문 바로가기
알뜰살뜰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한 비닐봉지 ; 비닐의 역사와 방향

by 심플살림 2024. 6. 25.
728x90
반응형

 

1. 비닐의 발견

1933년 폴리에틸렌이 처음 발견되었습니다.

영국의 ICI (Imperial Chemical Industries) 연구원들이 고압 조건에서 폴리에틸렌을 합성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 물질은 처음에는 전선 절연체로 사용되었습니다.

1950년대 스웨덴에서 비닐봉지가 처음으로 개발되었고, 스웨덴 포장회사 '셀로판'에서 개발된 이 봉지는 주로 빵과 식품 포장에 사용되었습니다.

 

2. 상업적 사용의 확산

1960년대 비닐은 미국에서 대중화되어 1970년대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1979년 유럽에서는 종이보다 비닐봉지가 더 많이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마켓에서는 비닐봉지를 무료로 제공하여 사용하였습니다.

출처 pixels

3. 환경 문제

1990년대 비닐봉지 사용의 증가로 환경 문제가 제기되기 시작했습니다. 이 시기 비닐이 분해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며 생태계에 해로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죠.

2000년대 들어서 각 나라에서 비닐을 줄이는 정책을 시도했습니다. 2002년에는 비닐봉지에 대한 세금을 도입하여 사용량을 크게 줄이는데 성공했습니다. 그 이후로 많은 나라들이 비닐에 대한 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출처 pixels




4. 최근 동향

2020년대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생분해성 비닐봉지나 다회용 쇼핑백이 사용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일부지역에서는 완전히 금지하는 법안이 있기도 하죠.

 

 



5. 결론

비닐봉지는 처음에는 종이나 천가방 등을 대체하기 위해 만들었습니다. 왜냐하면 종이같은 경우 나무를 많이 베어 사용하기도 하고 가방을 만들기 위해 물이 많이 사용되기 때문이죠. 

비닐은 무독성 친환경 소재로 잘 늘어나며 부드러운 촉감을 지니고 있어 다양한 용도로 쓰이고 있습니다. 마치 일반 가방을 가지고 다니듯 그렇게 비닐을 계속해서 재사용하는 의도로 만들었으니 잘만 사용하면 환경을 지키는데 일조하는 것입니다. 

출처 pixels

비닐은 한 번 쓰고 버리는 일회용품으로 인식되지만, 깨끗한 비닐을 잘 접어 보관해 두면 여러번 '재사용'하거나 깨끗하게 씻어서 배출하면 '재활용'이 가능합니다.

 

 

비닐봉지의 사용을 줄이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정부, 기업, 소비자 모두가 협력하여 지속 가능한 대안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처 pixels

 

 

728x90
반응형